안녕하세요.

바운스솔의 세상바라보기 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기본은 식이요법 + 운동 입니다.

운동 중 유산소운동을 자세히 알아보고 적용하시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운동법으로 활용하려면 숨이 차고 땀이 나야 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유산소운동

유산소 운동이란?

유산소 운동은 산소 대사를 통해  에너지를 얻는 운동을 말합니다.

(대사: 생물체가 몸 밖으로부터 섭취한 영양물질을 몸 안에서 분해하고, 합성하여 생체 성분이나 생명 활동에 쓰는 물질이나 에너지를 생성하고 필요하지 않은 물질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

유산소운동은 지방 연소에 효과적이어서 다이어트를 한다면 기본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근육은 지방과 글리코겐 등의 분해를 통해 에너지를 얻습니다.

지방과 글리코겐이 완전연소될 때 신체가 즉시 가용할 수 있는 에너지원을 더 많이 만들어내는데 완전연소를 위해서는 산소가 필요합니다.

인체의 근육은 지방을 통해 에너지 얻는 것을 좋아하지만, 무산소 운동과 같은 높은 강도의 짧은 운동에서는 양은 적지만 바로 사용할 수 있고 분해가 빨라 단기간에 많은 양의 에너지 조달이 용이한 크레아틴인산이나 근글리코겐이 에너지원으로 쓰입니다.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때, 운동이 끝난 이후에도 운동 효과가 지속되어 산소를 초과 소비하는 경우 이런 현상을 애프터번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프터번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을 통해 심폐능력을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을 통해 심폐능력이 향상되면서, 활력이 되돌아 오고, 우울증 등 기존에 갖고 있던 질병들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무슨 운동이든 운동 하다가 부상을 당하는 경우가 있는데, 유산소 운동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인대가 늘어나거나 연골이 마모되어도 진행중일때 인식하기가 어렵고, 실제 통증으로 힘들어 병원에 가보면 이미 많이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정확한 운동량과 칼로리 연소율을 측정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고,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힘듭니다.

 

유산소 운동의 종류

걷기

달리기

줄넘기 

자전거

수영 

등산 

에어로빅 


결론

위 유산소 운동의 종류 중 어느것이 좋다라고 말하기 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종류를 정해서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리기나 인터벌 운동처럼 고강도 운동인 경우는 운동의 효과를 더 빨리 볼 수 있지만,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나 노인인 경우는 관절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30분 이후에만 지방이 연소된다는 소문도 있지만, 실제로 운동에 따라 더 짧은 시간안에도 지방이 연소되고, 오히려 15분이상 하기 힘든 종목도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짧은 시간 운동하는 것은 운동의 효과가 미비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 후에 무산소 운동을 하는 경우 지방 연소율이 높습니다. 하지만, 유산소 운동 후 몸이 지친 상태에서 무산소 운동을 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 무산소 운동을 먼저 하고 유산소 운동을 해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운동선수가 아닌 우리는 체지방을 충분히 소모할만큼 장시간 달릴 체력이 없기 때문에 걷기와 빠른 걸음이 유용합니다.

기존 글들에서도 보았듯 식사 후 위장에서 아직 소화작용을 하는 경우에는 유산소 운동을 피하도록 합니다.

일반적인 식사 후 소화하는데는 3~4시간이 걸리니 본인의 생활 패턴을 고려하여 운동 할 시간을 정하면 되겠습니다.

이제 막 유산소 운동을 시작하려 하신다면 처음부터 30분이상 하기 보다는, 빠른 걸음으로 10분씩 늘려나가면서 몸이 적응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 꾸준한 유산소 운동으로 건강한 생활 되시길 바랍니다.

'Di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해야 할 다이어트  (0) 2020.09.10
다이어트 성공사례 - 빅마마 이영현  (0) 2020.09.10
음식 통제 다이어트  (0) 2020.09.10
생활속에서 감량 활용하기  (0) 2020.09.09
다이어트가 누구에게나 힘든 이유  (0) 2020.09.0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