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운스솔의 세상바라보기 입니다.

 

다이어트 방법으로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그저 인터넷으로 보고 실천하면 안되는 방법들을 알려드립니다.

아래의 다이어트 방법들은 전문가의 견해를 확인하신 후 하셔야하며, 개인적 소견으로는 하시지 않기를 권합니다.

우리가 다이어트를 하는 이유는 살을 빼려는 목적도 있지만, 그보다 비만 등의 문제를 해결하여 건강을 되찾고, 활력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입니다.

아래의 방법들은 외형적으로 살은 빠질수도 있지만,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우려가 많으니 조심히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NO

1. 단식 다이어트

단식 다이어트는 극도의 고도비만인 경우 병원에서 의사의 감독과 함께 이루어져야 하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또한, 단기적 성과보다는 장기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방법입니다.

고도비만이 아닌 일반인들에게는 체중감량에 오히려 효과가 없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어린 학생들이 물만 마시면서 살을 빼는 다이어트를 쉽게 하게 되는데 단식으로 인해 오히려 식탐이 커지고 폭식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 결과적으로 살이 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식원에 입소하여 며칠간 또는 장기간 단식 프로그램을 받으며 하는 경우도 있지만, 뉴스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듯 단식원 입소자들이 이탈하여 먹으러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별다른 원칙 없이 무조건 굶으면 되니 쉬운 방법으로 여겨질 수 있지만, 가장 쉽게 몸이 망가지는 방식입니다.

몸무게가 줄어든 것처럼 보이지만, 체수분과 체근육이 지방과 함께 빠지기 때문에 몸에 힘이 없고 의욕도 떨어지게 됩니다. 장기간으로 이어지게 되면 영양실조가 걸리기도 하고 오히려 거식증이나 폭식증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무슨 방법이든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해야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 절식 다이어트

절식 다이어트는 단식 다이어트의 부작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 나온 방법입니다.

식사량은 점차 줄이다가 며칠동안은 굶었다가 다시 차차 식사량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성공하게 되면 식사량이 줄어들고 요요 현상도 일반 단식보다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절식 다이어트에서 중요한 점은 지정된 식단을 따라 철저히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역시 단식처럼 부작용 사례들로 인해 위험한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원래 질병을 가지고 있거나 특정 부위가 허약한 체질이라면 단식기 동안 면역력이 극도로 나빠지면서 해당 약점이 엄청나게 불어나는 사례가 보고되었으며, 심하게는 몸의 한 기능을 상실하는 사례까지 있다. 


3. 무염식 다이어트

무염식 다이어트는 나트륨 과다 섭취한 것을 상쇄할 수 있도록 무염식을 하는 방법입니다.

현대인들이 나트륨 섭취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무염식을 하게 되면 오히려 생명에 위협이 되기도 합니다.

무염식을 하게 되면 혈액의 전해질부터 해서 삼투압 작용이 엉망이 되고, 소화액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는 등 심각한 부작용이 오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4. 약물 의존성 다이어트

우리가 아플때 의사와 약의 도움을 받듯, 비만인 경우도 의사와 약의 도움을 받아 개선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물 의존성 다이어트는 심각한 비만 환자들이 여러 질병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약물로 비만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심각한 비만 환자들에게 약물로 다이어트 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약물에 의존하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약물로 다이어트 치료하는 경우 가장 큰 효과는 식욕을 억제하는 방식입니다. 식욕 억제를 약물로 하더라도 평소와 같이 살면 다이어트에 별반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약물 의존성 다이어트의 단점은 괄약근이 오작동하면 바지에 실례하게 되는 것 등, 약물마다 부작용이 있습니다.

약과 각 개인별 궁합이 다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부작용이 있음을 인지하고 의사의 지시를 따르셔야 합니다.

 

5. 원푸드 다이어트

원푸드 다이어트는 바나나, 두부, 사과 등 특정 식품만을 중점적으로 섭취하여 그 식품의 부가적 효과를 기대하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주로 섭취하는 식품의 이름을 붙여서 이름을 부르기도 합니다.

원푸드 다이어트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없지만 쉽게 할 수 있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투자하기도 합니다.

원푸드 방법도 식사량을 줄이는 방법이다 보니 식사를 못한다는 생각이 들면서 폭식을 하기도 하고, 영양불균형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6. 덴마크 다이어트

덴마크 다이어트는 덴마크 국립병원에서 실시했다고 알려져 덴마크 다이어트로 불리고 있으며,  2주간의 단기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덴마크 다이어트의 방법은 탄수화물과 지방, 나트륨의 섭취를 최대한 억제한 저열량 식단이며, 대신 단백질은 충분히 공급하도록 합니다. 

실제로 덴마크 국립병원에서 덴마크 다이어트를 조사한 적은 없다는 것이 아이러니입니다. SNS 시대가 되어 쉽게 공유하다보니 많이 전파되었지만 검증되지 않은 방법이 마치 전문기관의 검증을 받은 것처럼 전해지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7. 코튼볼 다이어트

코튼볼 다이어트는 2013년 미국에서 유행했던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코튼볼 다이어트는 솜뭉치를 먹는 방법인데, 탈지면을 주스나 스무디등의 음료에 푹 적신 후 적신 솜뭉치를 입에 넣고 씹은 뒤 삼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매우 위험한 방법입니다. 솜뭉치가 위장으로 들어가면 장의 운동을 방해해 장 협착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며 심한 경우 장 폐색으로 이어질 수도 있고, 솜에 첨가된 화학섬유 등의 성분으로 인해 위석이 생성되어 위벽 손상, 위궤양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실제 실체도 없는데 구전으로 잘못된 정보를 전해주고 있는 셈입니다.

 

8. 기생충 다이어트

기생충 다이어트 방법은 일부러 기생충의 알을 먹어 뱃속에서 기생충을 기르는 방법으로, 음식을 먹어도 기생충이 일정량을 흡수해 버리기 때문에 살이 찌지 않는다고 합니다. 기생충이 성장하고 다이어트 효과를 본 이후에는 구충약을 먹어 죽여서 배설해버리면 끝이라고 설명합니다.

기생충이라는 다른 생명체를 몸 안에 들여놓는 이상상황을 인위적으로 유발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당연히 몸에도 좋지 않습니다. 기생충이 얌전히 내장에 머물러 있지 않고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뚫고 들어가는 일이 발생한다면 생명이 위험해집니다. 

 

9. 식초 다이어트

몸에 좋은 식초를 음식에 조미료로 넣거나 희석한 식초를 자주 조금씩 섭취해서 혈당을 내리는 원리로 감량을 돕는 방법은 정상적인 식이요법입니다.

하지만 식초 다이어트는 식초를 들이키거나 식초에 절인 감자를 삼켜서 구토와 설사로 도로 몽땅 배출해내는 방법으로 단식 다이어트보다도 더 위험한 방법이다. 심하면 생명의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10. 단백질 보충제 다이어트

단백질 보충제 다이어트는 식사를 단백질 보충제로 대신하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주로 허벌라이프에서 주로 광고하며, 1~2끼니를 식사 대신 단백질 보충제로 대신합니다. 

이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면 원푸드 다이어트 방법과 유사하니 살이 빠질 수 있지만, 보충제를 끊는순간 몸은 원상태로 돌아오게 됩니다.

아침식사를 할 시간이 없다면 아침식사 대용으로 보충제를 섭취하는게 굶는것보단 낫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11. hCG 다이어트

호르몬의 일종인 hCG를 주사, 혹은 경구로 투여하며 동시에 식이조절을 하는 다이어트. 호르몬이 몸에서 불필요한 지방만을 뺄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단계에 따라 Phase 1, 2, 3으로 나뉩니다.

- P1에서는 2~3일동안 먹고 싶은 음식을 마구 섭취한다. 열량 제한 따위는 없으며 지방을 몸에 비축하는 단계이다. 

- P2는 20~50일동안 실시하며, 호르몬을 맞으며 하루에 2끼 500kcal 한도 내에서 단백질 100g, 야채 100g, 과일만을 섭취하고, 운동은 하지 않는다.

- P3에서는 4~6주동안 800~1000kcal만을 먹으며 몸무게를 유지합니다. 물은 2L 이상 마시는 것이 원칙이며,  또한 화장품에 포함된 유분이 호르몬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오일프리 제품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12. 식사후 구토

식사후 구토 방법은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대로 먹은 다음 구토하는 방법입니다.

섭취한 음식물을 모두 토하니 살은 안찌겠지만, 거식증이나 부작용들로 인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쉽게 살을 빼려는 생각 때문에 잘못된 선택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구토하는 방법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할 방법입니다.

극단적인 경우 생명을 앗아갈수도 있습니다.

 

13. 저단백 저염식

저단백 저염식은 단백질 섭취를 최소화하고 양념도 적게 넣어 저염식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근육을 축소시켜 근육량을 최소화하는 방법인데, 근육이 없으니 허약해지고 인슐린 저항성도 증가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Recent posts